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커피와 개발자
웹퍼블리셔의 역할과 영역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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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 퍼블리셔(web Publisher)?
퍼블리셔는 웹 관련 종사자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코더(Coder)를 높이는 말이라고 보셔도 됩니다. 하지만, 그것만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. 이유는 퍼블리셔의 역할을 제대로 알고 수행하는 인력은 코더와 비교되어 분류, 평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.
웹 표준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브라우저간의 문제점 구조화의 분석을 통한 소스의 최적화 등 디자인에서 개발로 넘어가기 전 디자이너의 의도에 맞게!, 개발 쪽의 의도에 맞게! 이슈를 최소화하여 작업에 보다 쉽고 관리가 용이하게 해주는 없어서는 안 될 역할.
그리고 또 다른 이유가 바로 W3C에서 주창하는 “웹을 사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동일한 사용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.” 웹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. 이처럼 단순히 기존의 Table 코딩에서 DIV 코딩으로 변화한 것이 아닌, 보다 전문적인 직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퍼블리셔가 갖추어야 할 요건이 많이 생겼기 때문입니다.
웹 퍼블리셔(web Publisher) 영역은?
그럼 개발영역에 대한 퍼블리셔의 영역은 무엇일까요? 개발자와 일하는 퍼블리셔가 고려해야될 상황은 웹 표준 및 DocType을 인지하지 못한 개발자와 작업하는 경우입니다. 퍼블리셔는 개발 도중 이거 안 되고, 저거 안 되고 하는 것보다 미리 간단한 WSG를 만들어 개발자에게 배포/교육 후 프로젝트에 들어가면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미리에 방지하는 것이죠.
예를들어 스크립트 부분에서 IE, FF, Safari 등 특정 스크립트만 인식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, 태그(Tag) 사용법 등을 미리 선정하여 문제를 방지하는 것입니다.
“퍼블리셔는 서포터의 역할을 수반하는 직종이다.”라고 볼 수 있겠죠. 즉 최대한 디자인을 살린, 최대한 개발 영역을 넓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퍼블리셔의 영역인 것입니다.
최고의 퍼블리셔는 틀이 아닌, 두 개의 직종을 무한대로 확장시켜주는 서포터인 것입니다.
<출처>DOM스크립트(에이콘출판사), 서정민님의 웹 퍼블리셔에 대한 글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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